-
치앙라이 즐 볼거리(도이 뚱 가든, 뽕 프라밧 온천)태국 치앙라이 2023. 5. 8. 01:07
12. 도이 뚱 가든(Doi Tung Garden)
도이 뚱 가든은 다양한 꽃들을 잘 정리해 놓은 아름다운 정원이지만,
도이 뚱 가든 과거 이곳은 악명 높은 골든 트라이앵글 내 아편의 주요 생산 및 운송 허브였다.
이곳은 맑은 날엔 미얀마국경마을도 모두 보일만큼 국경과 매우 가까운곳이다.
과거 일본군은 이곳을 통해 미얀마를 공격했고, 중국공산당에 쫓기던 남부군의 게릴라진지였으며, 한때 마약왕 쿤사가 지배하기도 했던 곳이었다.
도이 뚱 위치 그러므로 이곳 소수민족의 고통이 얼마나 심했을 것인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태국 국왕의 마약과의 전쟁 선포 후 쿤사는 사라졌지만, 땅은 황폐해질대로 황폐해지고 먹고살게 없었던 소수민족들은 계속 양귀비 재배만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푸미폰 전 국왕의 어머니가 재단을 만들고 이곳에 직접 수년간 거주하면서, 소수민족의 삶을 개선하기위한 여러가지 일을 시도하였는데, 양귀비 재배와 수확 대신 유기농 식물과 꽃을 재배하는 일로 바꾸었고 그 과정에서 도이뚱 가든이나 매파루앙 등도 만들어지며, 커피재배 또한 그 일환이었다고 한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도이퉁 커피는 치앙마이의 도이창커피, 와위커피와 함께 태국의 3대커피가 되었다.
도이 뚱의 식물들 매파루앙에 대한 일화를 소개하면, 국왕의 어머니는 쉬지 않고 헬리콥터를 타고 국경의 산맥을 가로지르며 지도에도 없는 오지마을을 찾았다.
그녀는 새벽부터 마을 입구에서 기다리는 주민들에게 비상약은 물론 부처님 사진과 농사 도구를 나눠주었다. 아이들에게는 책과 학용품, 옷을 선물하고, 국왕 부부 사진이 든 금박 액자를 주었다.
헬리콥터를 타고 하늘에서 내려와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문명을 소개해준 그녀를 '매 파 루앙(하늘에서 온 왕의 어머니)'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지만 정확한 근거는 찾을 수 없고 일부에서는 의도적으로 만든 것은 아닌지 하는 의혹의 눈초리도 있다.
‘매’는 태국어로 엄마, ‘파’는 하늘, ‘루앙’은 로얄이라는 뜻이다.
도이 뚱 가든 잠시 매파루앙의 굴곡진 삶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그녀(출생명; 쌍완 따라팟, 공식명; 솜뎃 프라 스리나카린트라 보롬랏촌나니)는 어린시절 부모를 모두 잃고 7살에 왕궁의 시녀가 되는데, 영민한 그녀는 13살에 시리랏 병원에서 간호학을 공부하고 병원장의 주선으로 왕실의 장학금을 받으며 미국 유학을 떠나게 되어 하버드 대학의 의학도였던 마히돈 왕자를 만나 평민 출신의 몸으로 19살에 왕자비가 된다.
그러나 29살 때 남편을 병마로 잃었고, 둘째 아들인 라마 8세마저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총에 맞아 숨진다. 1946년 라마의 변고 후 막내아들 푸미폰이 라마 9세가 되었지만 왕실의 권위는 떨어질대로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오로지 그녀에게 남은 일은 푸미폰 왕(1946~2016)을 지키는 것이었다.
1960년대 초반까지 푸미폰 왕은 국민들 사이에서 그저 유명인사 정도였다. 그런 왕에게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게 해준 이가 바로 어머니였다.
푸미폰 국왕의 어머니 스리나카린트라 - 위키피디아 푸미폰이 즉위한 후에도 스위스에 머물던 어머니는 환갑이 지난 1960년대 후반 태국으로 돌아오는데, 돌아오자마자 그녀는 카키색 군복차림으로 국경지대 소수민족 마을의 학교를 짓고, 교육이나 의료혜택을 못받는 오지에 학용품이나 의약품 등을 직접 나눠주는 등 서민 챙기기에 힘쓴다.
대도시의 의사들과 간호사들을 헬리콥터에 태우고 오지 마을에서 의료활동을 하면서 열정적으로 왕실에 서민적 이미지를 심는 노력을 한다.
그러한 어머니의 노력으로 1969년 공식적으로 왕립개발프로젝트가 시작되게 되었으며, 푸미폰 국왕은 수많은 군부의 쿠테타에도 불구하고 재위 70년이라는 세계역사상 최장기 집권과 국민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왕으로 자리매김한다.
라마 9세 - 위키피디아 로얄빌라와 가든, 기념관 등은 관광단지로 만들어 소수민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고, 커피밭에서 생산한 커피 판매와 관광수익금은 다시 소수민족 사회에 환원한다고 한다.
도이 뚱 가든 이 정원에서 사진을 찍거나 휴식을 취하면서 이 곳에 얽힌 시간들을 돌아보거나 트리탑워킹(Tree Top Walking)이라는 산 속을 나무와 나무에 연결된 다리로 건너는 활동을 하거나, 옛 국왕의 어머니가 거주 하시던 매파루앙과 도이 뚱 로얄 빌라 (Doi Tung Royal Villa)를 들려보는 것도 좋은 힐링의 기회일 것이다.
도이 뚱 로얄 빌라 도이 뚱 산에 자리하고 있는 로얄빌라는 돌아가신 푸미폰 국왕 어머니의 별장으로, 스위스에 오랜 기간 거주했던 국왕의 어머니는 이곳에 태국 북부 전통 스타일인 란나 스타일과 스위스 스타일을 접목하여 소박하지만 단아한 별장을 1987년부터 짓기 시작하였고, 빌라 앞으로 수백 가지의 식물과 꽃을 심어 아름다운 가든을 만들었는데, 이곳을 매 파 루앙 가든(Mae Fah Luang Garden)이라 이름 지었다.
매파루앙 가든 그리고 지금은 이곳에 30미터 높이에 300미터의 길이에 달하는 트리 탑 워크(Tree Top Walk)를 세워 아름다운 경치 속을 걷는 신선한 경험을 갖게 하고 있다. 필자가 방문 때는 보수 공사 중이어서 경험하지 못해 아쉬웠다.
13. 뽕 프라 밧 온천 (Pong Phra Bat Hot Spring)
뽕프라밧 온천 치앙라이에는 온천이 다수 있는데, 뽕프라밧 온천은 시내에서 10km 정도(반두 지역)만 떨어져 있어서 비교적 접근하기가 쉬운 온천이다.
뽕프라밧 온천 입구 유황 온천으로 저렴하고 온천 물이 좋아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장소인데, 1년 내내 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일지라도 온천은 즐기는 것 같다. 물론 베트남 중남부로 가도 온천을 즐기는 것은 마찬가지다.
유황온천은 모든 체질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온천이라고 한다. 유황 성분의 온천수는 비누를 사용해도 거품이 잘 일어나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 유황온천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면,
유황 1) 해독 ; 체내 비소, 카드뮴, 수은, 납 등의 중금속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
2) 콜레스테롤 억제 및 혈전분해; 콜레스테롤과 과산화지질 분해 효과로 지방간,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에 좋음.
3) 피부 질환 및 미백; 유황의 살균효과로 아토피, 여드름 등의 병원성 피부세균의 염증 감소, 상처부위의 통증 완화, 피부각질 용해, 상처부위의 통증 완화 등.
4) 피부암 및 노화 방지; 활성산소 감소와 항산화 작용.
5) 뼈 강화 및 관절염 및 골다공증; 만성적 관절질환, 신경통, 근육통 등의 치료.
6) 이뇨 및 변비 억제; 체내 유독가스와 숙변, 체내 노폐물 배출.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유황의 황화수소는 말초모세혈관, 관상동맥, 뇌동맥 등을 항진시켜주며, 가래를 연하게 하여 기관지염에도 좋다고 한다.
외국인 여행객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인지 사람들이 많이 붐비지 않아 비교적 여유로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실내온천 요금표(1인실, 2인실, 3인실별 요금) 특히 단체 여행이 아닌 자유 여행객에게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실내 개별 온천도 즐길 수 있고 무료로 야외온천도 즐기면서 자유로이 여행의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는 좋은 휴식처가 될 수 있다. 만약 타올을 준비하지 못했으면 20B에 빌려 사용하면 된다.
뽕프라밧 실내개별온천탕 실내 온천탕 건물 실내 온천탕의 시설은 한국의 90년대를 생각나게 할 만큼 노후했지만 욕조 관리는 깨끗하게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온천수를 항시 담아놓는 것이 아니라 사용할 때마다 개인이 알아서 온천수를 틀기 때문에 물도 아주 깨끗하다.
온천수가 쏟아져 나올 때는 진한 유황냄새가 나지만 그다지 싫은 느낌은 들지 않으며, 53도 이상의 뜨거운 온천수이므로 차가운 자연수를 틀어 자신에게 적당한 온도로 조절하여 온천욕을 한다.
실내 개인온천탕을 사용하면 아무것도 입지 않은 채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부드러워진 피부를 느낄 수 있고, 자유롭게 음악을 감상하거나 나름 개성에 맞게 즐길 수 있다.
뽕프라밧 야외 온천탕 그러나 혼자라서 무섭다거나 시설이 노후해서 꺼려지는 사람, 혹은 가볍게만 담그고 싶으면 야외 노천탕 만을 이용하면 된다.
야외 노천탕은 무료이며, 매일의 온도가 적혀있다. 마찬가지로 높은 온도이기 때문에 온천수가 나오는 쪽은 너무 뜨겁다.
그러나 온천수는 계속 솟아나와 흐르기때문에 항상 깨끗하다.
뽕프라밧 야외 족욕탕 날씨가 더운데도 족욕을 하여 땀을 좀 흘리고 나면 묘하게 온 몸이 시원해지는 것 같다.
뽕프라밧 야외 족욕탕 특히 온천수 족욕은 혈액 순환이나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며, 온천욕 후에 입구쪽에 있는 마사지샵에서 마사지로 마무리하면 금상첨화일듯 하다. 마사지는 한 시간에 150밧이다.
뽕프라밧온천 마사지 샵 입구 뽕프라밧온천 마사지 샵 뽕프라밧 온천 지역 - 2023년 2월 치앙라이
'태국 치앙라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앙라이 즐 볼거리(왓 밍 무앙, 왓 잿 욧, 왓 프라 싱) (1) 2023.05.16 치앙라이 즐 볼거리(치앙라이 비치, 쿤 콘 폭포) (1) 2023.05.08 치앙마이 즐 볼거리(골든 트라이 앵글, 고산족 마을) (0) 2023.04.30 치앙마이 즐 볼거리(싱하 파크, 백색 사원) (0) 2023.04.30 치앙마이 즐 볼거리(반담 뮤지엄, 왓 쌩 깨우 포띠얀) (0) 2023.04.30